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린터 인쇄가 안 되는 증상에 대하여 다뤄보겠습니다.
사실 프린터가 되지 않을 때 가장 쉬운 방법은 해당 제조사 측에 문의하여 AS를 받는 방법입니다. 전화나 원격으로, 기기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오프라인으로 직접 점검을 받으실 수 있을 텐데요.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이겠죠.
프린터가 인쇄가 되지 않는 상황은 참으로 많고 다양한데, 가장 기본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방법부터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전에 어떤 상황에서 프린터가 되지 않는 것인지가 중요한데요, 상황에 따라서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해결 방안 또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1. 프린터 자체 테스트 페이지도 인쇄가 되지 않음.
2. 관공서 및 은행, 보안메일이 인쇄가 되지 않음.
3. 특정 문서가 인쇄되지 않음.
오늘은 이 세 가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가 인쇄가 되는지를 살펴보려면 우선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해야 하는데, 방법을 모르시는 분도 계실 듯하여 그 방법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을 열어주세요.
제어판에서 '장치 및 프린터'로 들어갑니다.
사용하시는 프린터의 모델명을 보시고, 해당 프린터 장치에서 우클릭을 한 뒤 '프린터 속성(P)'으로 들어갑니다.
우측 하단의 '테스트 페이지 인쇄(T)'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인쇄가 시작됩니다.
테스트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출력 되었다면, 보통 드라이버에는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이제 테스트 페이지도 인쇄되지 않는 증상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테스트 페이지도 인쇄가 되지 않는 현상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 했음에도 출력이 되지 않은 경우라면 먼저 프린터가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장치 및 프린터'에서 해당 프린터가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살짝 흐리게 보이는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프린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보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되지 않는다면 우선 선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네트워크 연결을 하셨다면 해당 공유기를 변경하거나 초기화를 한 적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보셔야 합니다.
위 내용을 살펴 보았음에도 여전히 인쇄가 되지 않는다면 '인쇄 작업 목록'에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하셨던 것처럼 동일하게 연결된 프린터 장치에서 우클릭을 해주시고, '인쇄 작업 목록 보기(E)'를 눌러주세요.
위 이미지의 빨간 네모상자 안에 인쇄 목록이 나타나고, 상태 탭 밑에 보시면 인쇄 중인지, 오류가 발생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오류가 발생 된 것으로 나타나면 'Print Spooler'를 다시 시작하게 되면 조치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Windows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어주시고, 'Services.msc'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목록에서 'Print Spooler'를 찾아서 '다시 시작'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목록을 다시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었으면 다행이나, 여전히 출력이 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버에 오류가 발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 하는 방법
우선 설치된 드라이버를 제거해야 합니다. 그전에 사용하시는 제품의 모델명을 정확히 확인하셔야 하는데, 프린터의 옆이나 뒤에 보시면 바코드가 붙어 있습니다. 그 바코드에 보시면 '모델명'으로 정확한 기기 모델명이 적혀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델명까지 정확히 확인해 주셨다면 이제 장치 제거를 합니다. 해당 프린터 장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장치 제거(V)'를 눌러 장치를 제거해 주세요.
장치를 제거한 후에는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제거가 되었는지 확인을 위하여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들어가주세요. 간혹 장치 제거를 해도 프로그램 및 기능에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사용하시는 모델명 또는 회사, 업체명으로 프린터 관련 프로그램을 제거해 줍니다.
드라이버를 다 제거하신 후에는 이제 프린터와 컴퓨터가 USB로 연결되어 있다면 연결을 해제해주세요.
그다음 다시 서비스 항목에서 'Print Spooler'를 찾아 중지해줍니다.
'Windows 키 + R'을 눌러 다시 'services.msc'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Print Spooler'를 찾아서 중지를 눌러줍니다. 그 후에 이제 spool 폴더로 들어갑니다.
'Windows 키 + R'을 눌러 C:\windows\system32\spool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목록에 보이는 PRINTER 폴더를 지워주신 다음 위에 있는 drivers 폴더에 들어갑니다.
그다음 drivers폴더 안에 있는 W32X86 폴더를 지워줍니다.
다시 서비스에서 Print Spooler 항목을 시작을 눌러주신 다음에 컴퓨터를 종료 후 다시 시작해주세요.
컴퓨터를 다시 켜 주셨으면 이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프린터 구매 당시에 동봉된 CD나 USB가 있다면 컴퓨터에 연결하여 실행하시면 되겠으나,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없다면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https://www.samsungsvc.co.kr/online/downLoadMain.do
삼성전자서비스의 다운로드 자료실 링크입니다.
https://www.support.hp.com/kr-ko/drivers/printers
HP 홈페이지의 프린터 드라이브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https://www.epson.co.kr/%EA%B3%A0%EA%B0%9D%EC%A7%80%EC%9B%90/sl/s
엡손 고객지원 사이트 링크입니다.
https://support.brother.com/g/b/productsearch.aspx?c=kr&lang=ko
브라더의 지원 및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입니다.
http://www.canon-bs.co.kr/cs/download.aspx
캐논의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입니다.
https://onlinesupport.fujixerox.com/setupSupport.do?cid=6&ctry_code=KR&lang_code=ko
후지 제록스의 드라이버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입니다.
위 사이트들 중에서 사용하시는 프린터에 맞는 사이트로 가셔서 모델명을 입력하신 후에, 사용하시는 PC 운영 체제에 맞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선택하셔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는 프로그램의 안내에 따라서 진행을 해 주시면 됩니다. 제조사에 따라, 출시 년도에 따라 설치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미지 첨부하여 예시를 들기가 어렵네요.
대부분 프로그램에서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설치를 완료하신 다음 테스트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2. 관공서 및 은행이나 보안메일이 출력되지 않음
이 증상은 테스트페이지는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만 특정 사이트나 보안메일만 출력이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보통 보안이 철저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사이트들에서는 특정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인터넷 시큐리티 보안 프로그램, 공인인증서 로그인 관련 보안 프로그램, 문서 인쇄 관련 보안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설치가 됩니다.
이 중에서 프린터에 관련한 보안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의 보안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세번째 항목을 보시면 보고서 미리 보기 및 출력용 프로그램입니다.라고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거나, 설치가 되어 있더라도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 사이트에서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직접 선택하여 제거 후 재설치를 하거나, 우측에 '삭제파일다운로드'에서 삭제 전용 툴을 받아서 실행하여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은 인쇄에 관련한 프로그램만 재설치해도 되겠으나, 좀 더 확실한 방법은 해당 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보안 프로그램을 전부 제거 후 재설치를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프로그램명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나와 있는 이름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뭔지 잘 모르시겠다면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다음에 설치 파일의 정보를 확인하여 게시자를 볼 수 있습니다.
raonkSetup.exe 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의 속성에서 디지털 서명 탭에 들어가면 서명자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해당 파일에 마우스를 올려놓기만 해도 자세한 정보가 나타나는데, 그 화면은 캡처를 할 수 없어서 이 이미지를 보여드렸습니다. 사용자분들은 마우스만 올려놓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및 앱에 들어가셔서 이 서명자 이름을 보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는 KUPLOAD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헷갈리시는 분은 직접 파일 다운로드 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인쇄 관련 보안 프로그램 또는 모든 보안 프로그램을 재설치 한 후에 다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제거 할 경우에는 사용 중인 브라우저를 모두 종료하신 후 제거를 하시고, 제거 후에는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거 후에 재부팅까지 하셨다면 이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고 증상을 확인해 봅니다.
보안 메일도 마찬가지로 보안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고, 특정 보안 문서는 Printmade라는 인쇄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출력이 되는데, 이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제거 후에 다시 설치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3. 테스트 페이지는 출력이 정상적으로 되었으나 문서 인쇄가 안됨
이 증상은 비교적 간단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설치된 프린터가 아닌 다른 프린터로 인쇄를 시도한 경우인데요.
보통 인쇄를 하는 경우에는 기본 프린터 설정을 한 프린터가 자동으로 잡혀 있고 인쇄만 누르면 출력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Microsoft Edge로 PDF 파일을 열게 되면 기본 프린터 설정한 프린터가 잡혀 있지 않고, 다른 프린터가 잡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기본 프린터 설정을 하지 않아서 다른 프린터로 인쇄를 시도하는 경우죠.
이런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설치 한 나의 프린터 모델을 선택 후 인쇄하면 출력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아닌 경우라면 해당 연결 프로그램 자체의 오류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오피스로 인쇄를 시도하였지만 인쇄가 되지 않는다면 해당 문서를 PDF 파일로 변환하여 다른 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인쇄를 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같은 프로그램으로 다른 문서는 인쇄가 되는데 유독 한 문서만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 문서의 특정 색깔을 인쇄하지 못하거나 다른 파일에서 복사를 해 온 부분이 인쇄가 되지 않아서 오류가 생기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마 전 카카오톡 대화를 한글 문서에 복사를 해서 인쇄하려고 보니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대화의 노란 말풍선 부분을 새로운 표로 하얗게 만들어주고 인쇄를 하니 정상적으로 출력이 됐었습니다. 이런 비슷한 증상이신 분은 다른 문서에서 복사해 온 것은 없는지, 컬러 인쇄 시 잉크나 카트리지가 부족하진 않은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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