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관련

2020년 8월 Windows 백신 프로그램 순위. 백신 사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신 프로그램에 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백신이라고 많이들 표현하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보안 프로그램이며, 인터넷 보안, 안티 바이러스라고도 하는데 

제가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실시간 감시'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백신 프로그램이란 PC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 악성코드, 랜섬웨어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사전에 막는 기능을 하며 PC를 검사하여 이미 설치된 악성 프로그램, 멀웨어 애드웨어 등을 찾아내 격리 또는 제거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개인 정보와 파일의 보호를 위하여 1개의 백신 프로그램은 사용하시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백신을 써야할까요? 물론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지는 사용자의 선택이지만, 오늘은 그 선택의 폭을 좁혀 줄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AV-TEST의 2020년 8월 Windows 

 

 

 

https://www.av-test.org/en/

 

AV-TEST | Antivirus & Security Software & AntiMalware Reviews

Provides independent comparative tests and reviews for antivirus software, antimalware tools, and security software for Windows, Mac, and Android.

www.av-test.org

위 사이트에서 측정한 Windows 10의 2020년 8월 백신 순위표를 가져 왔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주세요.

 

국내에서 익숙한 백신들도 있고, 처음 보는 백신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백신인 알약은 안타깝게도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이 목록중에 대부분은 유료백신이니 어떻게 보면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이 목록 중 우리나라 사용자 사이에서 가장 유명한 백신은 역시 AhnLab의 V3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여기에 등록된 V3는 많이 사용하는 무료버전 New V3 Lite가 아닌 비용을 지불하여 사용하는 버전입니다. 그래도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등록이 되어 있는 것을 보면 대단한 기업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 다음으로는 어떤 제품이 유명할까 생각을 하다가 프로그램 설치시 가장 많이 괴롭히는 Avast Free AntiVirus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곰플레이어 설치시에도 나타나고, 여기 저기서 무료 프로그램 설치 할 때 같이 설치를 유도하곤 합니다. 그래서 다른 백신을 사용 중인 PC에서 중복 백신으로 PC를 느려지게 만드는 주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 백신이 무료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이트에서 TOP Product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백신 기능은 좋으나 너무 좋다 보니 Windows에서 사용하는 것을 불편하게 만들어 버리기도 하지만 말이죠. 그래도 무료 백신 중에서는 좋은 백신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McAfee, Norton은 삼성 컴퓨터를 구매하게 되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죠. Norton은 예전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었고 McAfee는 지금도 설치가 되어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2~3개월 무료체험으로 설치가 되어 있고, 기간이 종료가 되면 정기 구독을 해서 사용해야 하는 유료 백신입니다. 

 

그 이외 제품들은 국내에서는 아는 사람만 아는 백신 프로그램들이 대부분입니다. 

 

 

알고 계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아직까지도 Windows 10의 Windows Defender Antivirus의 기능을 믿지 못한다거나, 존재 자체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당당하게 무료 백신 순위에서 TOP Product 인증을 받은 제품이며,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지 않고 기본 탑재가 되어 있으며 Windows Update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간혹 어처구니 없는 파일을 검출해내서 골치 아픈 경우도 있으나, 자동 삭제가 아닌 격리가 기본이며 예외처리를 할 수도 있어서 사용도 간편합니다.

 

또한 다른 실시간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설치한 프로그램을 감지하여 스스로 작동 중지를 하니 중복 백신으로 PC가 느려지지도 않습니다. 물론 여러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설치 한 프로그램들끼리 중복으로 실시간 감시를 하게 되면 PC가 느려지겠죠.

 

제가 오늘 이 글을 작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 이 시점에서 Windows 10의 Windows Defender Antivirus는 성능이 뛰어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니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은 사용자의 선택이지만, 없는 돈을 쪼개가며 사용하실 필요는 없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Windows 10 가격을 생각한다면 무료이지만 무료가 아닐 수도...)


바이러스 감염시 치료 방법

본문에서는 각종 악성 프로그램을 바이러스로 통칭하겠습니다.

 

제목을 보시고 '무슨 치료 방법이 있느냐 그냥 검사하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검사를 진행하는 것은 맞습니다만. 문제는 '실시간 감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음에도 감염 의심이 되는 경우'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여 실행을 하거나, 특정 링크를 클릭하거나, 메일로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실행했을 경우에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바이러스 감염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고, 실제로 감염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실시간으로 감시하여 적발 후 격리를 해야 하는데, 그게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1. 각종 백신 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은 신종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검출하지 못하는 경우.

 

2.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보안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아 검출하지 못한 경우.

 

 

 

1번의 경우에는 보안 업데이트가 이뤄질 때 까지 기다려야 하겠으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경우는 2번의 경우입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검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오늘 알약을 사용하는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 된 경우를 봤습니다. 실시간 보호가 켜져 있었으나 감염의심이 되어서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 후에 Windows Defender로 정밀 검사를 실행하니 몇 가지의 바이러스가 검출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용하는 프로그램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하면 해당 바이러스를 검출할 확률이 올라간다는 겁니다. 

 

실시간 감시를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감염이 되었다면 해당 바이러스는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바이러스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간 감시에서 검출하지 못했는데 정밀 검사를 한다고 해서 검출 될 확률은 극히 드물다는 것이죠. 그래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라고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Windows 10의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설치된 Windows Defender의 사용을 권장하지만 그 이전의 Windows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무료 백신 프로그램이라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만 믿을 것은 아니고 PC사용 방법에 따라서 자주 감염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특히 실행하는 경우에는 게시자를 신뢰할 수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의심된다면 자료 수집을 한 후 그래도 의심된다면 실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외부 저장 장치에 백업을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에는 온라인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는 방법도 많이 있으니까요(비싸지만)

 

저는 없어지면 뼈아픈 사진들은 있지만, 정말 무척이나 소중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치는 파일은 딱히 없기 때문에 적당히 외장하드에 보관하며 사용하고 있지만 정말로 중요한 자료는 이제 여러 곳에 분산하여 보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