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관련

V3 업데이트를 실패했습니다(오류 코드: 123), V3 설치 안됨, 지원하지 않는 OS 환경입니다.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Windows 7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최근 V3 엔진의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나 봅니다. 설치가 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하며, 업데이트도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런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엔진이 최신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나타나지만

위 이미지와 같이 업데이트에 실패했다고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핵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OS 환경.

- Windows 7 SP1 + KB4490628, KB4474419 패치 필요.

 

 

Windows 7 의 Service Pack 1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해당 Windows Update에서 KB4490628, KB4474419 패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자세히 보기를 눌러서 V3 홈페이지에 방문해 봤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Windows 2000 / XP 부터 VISTA SP2까지, Windows 7 이전 버전에서는 이제 V3를 업데이트 하여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비고를 보시면 MS의 KB패키지를 설치하면 사용 가능하다고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Windows 8, 8.1 그리고 10에서는 여전히 V3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Windows7의 Service Pack 1 설치 방법, 그리고 KB4490628, KB4474419 패치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Windows7의 업데이트를 잘 진행 하셨다면 SP1이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을 들어가시거나 Windows키 + PauseBreak키를 눌러 시스템 창을 열어보세요.

 

위에 보시면 Windows 버전 밑에 Service Pack 1 이라는 문구가 보이신다면 사용하시는 PC는 Windows 7 SP1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밑에 보시면 시스템 종류에 32비트 운영 체제 또는 64비트 운영 체제라고 나와 있을텐데, 이것도 꼭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Windows 7 Service Pack 1 설치 방법

우선 기본적으로 Windows Update를 진행해야 합니다. 

 

Windows 7의 업데이트는 2020년 1월 14일 부로 지원 종료되었습니다. 그래서 보안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받으려면 Windows 10 사용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Windows Update는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진행되지만, 자동으로 설치가 됐다면 이 메시지를 보실 일이 없으셨을겁니다. 그래서 바로 수동 설치 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제어판으로 들어가 주세요.

 

제어판 목록에서 Windows Update 를 찾아서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업데이트 확인을 눌러 기다려주신 다음, 자동 선택된(필수 항목) 업데이트 목록을 전부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 팩만 설치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이전 필수 업데이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특정 업데이트만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모든 필수 업데이트를 설치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팩만 설치하는 방법은, 왼쪽 메뉴에 업데이트 확인을 눌러주시고, 기다려주세요.

 

기다리신 후 중요 업데이트가 발견되면 해당 링크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 목록을 봅니다. 업데이트 목록에서 Microsoft Windows 서비스 팩(KB976932)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이미지 첨부는 하지 못했습니다.)

 

업데이트 설치를 선택합니다.

 

안내 문구에 따라 서비스 팩을 설치해주세요.

 


KB4490628, KB4474419 설치

서비스 팩 설치가 완료되었거나, 기존 서비스 팩을 사용하시던 분이라면 이제 KB4490628, KB4474419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 파일은 하단에 링크하겠습니다. 

 

https://www.catalog.update.microsoft.com/Search.aspx?q=KB4490628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www.catalog.update.microsoft.com

위 링크에 들어가셔서 필요한 KB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일 첨부를 해서 편리하게 해 드리려 했지만, 안타깝게도 KB4474419 파일의 용량이 10MB를 초과하여 첨부가 불가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때에는 위에서 안내해드린 사용자분의 PC 운영 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x86은 32비트 운영 체제, x64는 64비트 운영 체제를 의미합니다. Windows 7의 해당 운영 체제로 선택하셔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하셨으면 이제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 전에 Services.msc에서 Windows Update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KB 설치 파일의 x86 버전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나타납니다. 예를 눌러서 설치를 해 줍니다.

 

설치가 다 되는걸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닫기를 눌러 주시고, 다음 설치 파일을 실행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예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설치가 다 되는걸 기다려 주세요.

 

위 이미지를 보시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라고 나타납니다. 지금 다시 시작을 누르셔도 되고 하시던 작업이 있으셨다면 작업이 완료된 뒤에 나중에 컴퓨터를 재부팅하셔도 됩니다.

 

 

재부팅을 하게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Windows Updates 구성 중이라고 나옵니다.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려주세요.

 

 

재부팅 후에 이제 업데이트를 진행하거나, V3 설치 파일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 또는 업데이트가 완료 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정상 사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Windows 10의 문제를 다루는데, 요즘 V3 관련하여 문제가 많이 발생하다 보니 Windows 7의 게시물도 한 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Windows 10에서는 Windows Defender 백신의 성능이 인정을 받았고, 그렇기 때문에 Windows Defender를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다르게 말해서 Windows Defender 백신의 성능이 불안정하고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Windows 7에서는 다른 백신을 설치하여 사용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보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Windows 7은 위험하며 Windows 10 사용을 권장하는 것인데, 이렇게 다른 백신까지도 이전 버전의 Windows에서 점차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면 Windows 10으로의 업그레이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릴 것 같습니다.

 

물론 성능만 좋다면 Windows 10은 기능이 많아 편리하고, 보안도 좋지만 그만큼의 PC 스펙이 받쳐줘야 하죠. 

요즘 웬만한 작업용 PC도 어느정도의 스펙을 요구하기 때문에 오래된 PC들은 설 자리가 점점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휴대폰 만큼은 아니더라도 PC교체 주기도 빨라질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