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관련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조치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혹 가다가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라고 나타나며 인터넷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는 증상에 대하여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 증상은 Internet Explorer에서는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라고 나타나지만 Chrome이나 Microsoft Edge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표기 방법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그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접속할 수 없고, 권장하지 않는 방법으로 접속해야 한다는 것이죠.

 

주로 나타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 국세청 말고 다른 사이트들은 기억에 남는 것이 없군요. 

 

 

 

위 문구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기서 추가 정보를 누르게 되면 권장하지 않는 방법으로 사이트 계속 이용할 수가 있으나 불편하고 괜히 뒤가 구린 듯한 느낌이 들게 되죠. 이 증상의 조치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조치 방법

우선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하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는 방법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Windows키 + R 눌러 실행 창을 열어주시고, regedit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게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 입니다. 여기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하는데, 레지스트리는 기본 Windows 설정도 있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레지스트리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부 기능을 위해 수동으로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는 임의로 변경하여서도 안되고 변경시에는 안전하게 백업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 설치시 레지스트리가 등록이 되는데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제거를 한다고 해서 레지스트리 값 까지 제거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가 등록이 되었다고 해서 등록된 레지스트리 값을 실행할 원본 파일이 없으면 명령 실행이 되지 않으니까 누적이 된다고 해서 PC 사용에 문제가 발생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튼 레지스트리 값에 보시면 컴퓨터의 하위 항목에 HKEY_LOCAL_MACHINE 키가 있습니다. 이 키의 하위 항목을 열어보시면 SOFTWARE 항목이 있습니다. 이렇게 경로를 표기할 때는 HKEY_LOCAL_MACHINE\SOFTWARE 이런식으로 \기호를 써서 표현합니다. HKEY_LOCAL_MACHINE의 하위 항목 중에서 SOFTWARE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SystemCertificates 값까지 들어갑니다.

 

쉽게 들어가는 방법앞 글자 중 세 글자 정도만 입력을 해 주시면 됩니다.

HKEY_LOCAL_MACHINE 클릭 후 엔터, SOF엔터, POL엔터, MIC엔터, SYS엔터 누르면 쉽게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들어가시게 되면 하위 항목에 AuthRoot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일반적으로 Windows10 기본 값으로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 회사PC에도 없고 제 집 PC에도 없으며 다른 노트북에도 없었습니다만 루트 인증서 자동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 등록되는 레지스트리로 추정됩니다.

 

이 키 하위 항목 중에 DisableRootAutoUpdate 값 데이터를 1 에서 0으로 변경해줍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해당 값을 더블클릭 하여 값 데이터에 1을 0으로 변경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값 데이터를 1에서 0으로 변경 후 확인

위 이미지와 같이 0으로 변경 후 확인을 눌러 주시고 다시 증상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에 관련한 조치 방법을 알아봤습니다.